선거 공보물 제작 현황 개선
■ 현황 및 문제점
○ 현황
- 후보별 선거 공보물 개별 제작으로 일정한 규격이 없고,
- 선거 규모에 따라 수십여 종의 낱장 인쇄물로 배부
- 전국 세대수만큼 각 후보 인쇄물을 분류, 봉투에 수납하는 공보물 작업 실시

○ 문제점
- 선거 공보물 자체의 품위 저하 (일반 광고 전단지와 유사한 퀄리티)
- 개별 낱장 홍보로 전체 가독성이 저하되고, 후보별 공약 비교가 비교적 어려움.
- 공보물 분류 및 우편작업에 동원되는 인건비가 높고 행정력 소모가 큼.

■ 개선방안
1. 선거 공보물 책자화
- 각 지역 선관위에서 선거별, 후보별 공약자료를 취합하여, 선거 공보물 책자로 제작 (할당 페이지에 따른 부담금 조정 등 세부운영 방안 마련 필요)
- 책자 사이즈와 레이아웃은 통일성을 유지하되, 내용은 후보별 전략 및 개성을 담아 편집
- 선거 관련 전체 공고나 알림사항 등 삽입 가능

2. 공보물 발송 작업의 단순화
- 기존 수십여 종의 후보 홍보물 분류작업 생략 가능
- 봉인형 책자 개발 시, 책자 겉표지에 바로 주소라벨을 붙여 발송하는 방안도 검토 가능
- 책자 즉시 발송의 경우, 우정사업본부와의 협조 필요

3. 인쇄업체 일감 배분
- 책자 제작 발주 시, 특정 인쇄업체 발주를 지양하고 다수 인쇄업체 일감 배분을 통해 관내 소규모 인쇄업 활성화 도모

■ 기대효과
○ (가치적 측면) - 선거 공보물의 품질 향상을 통해, 국민들에게 선거의 존엄성과 후보자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음.
○ (효과성 측면) - 전단지형 공보물에 비해 책자형 공보물이 유권자의 선거별 후보자 구분 및 공약 파악이 용이함.
○ (경제적 측면) - 공보물 작업을 위해 모집, 동원 되는 인력과 인건비 절감
- 관련 작업에 부수적으로 투입되는 행정력 및 소모품 낭비 방지
○ (사회기여적 측면) - 선거 공보물 직접 제작 등을 통해, 공공기관 주도의 관내 중소기업 활성화 문화 조성
- 책자 제작에 필요한 각종 이미지나 아이디어 공모 등 사업 확장성 및 국민 관심도 증가요인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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