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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민주시민교육의 체계
  •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2-09-23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체계


공공영역

- 연방정치교육원

- 주(州)정치교육원

- 각급 학교

- 시민대학


민간영역

- 교회

- 노동조합

- 시민단체


정치영역

- 정당 및 정당재단


독일의 민주시민교육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의 민주주의 정착에 크게 기여하였고, 통일 후 사회통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민주시민교육은 공공영역, 민간영역, 정치영역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독일 정치교육의 기본 원칙


독일은 1968년 학생운동을 거치며 정치적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었습니다.


이에 정치적 도구화를 방지하고 이념적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독일 남서부의 소도시 ‘보이텔스바흐’에서 학술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때 대회에서의 논쟁 내용을 요약하여 '보이텔스바흐 합의'로 불리는 세 가지 원칙을 규정하였고 이는 독일 정치교육의 기본원칙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보이텔스바흐 합의의 세 가지 원칙


보이텔스바흐 합의

-주입식 교육 금지 원칙

-논쟁의 투명성 원칙

-수요자 지향성 원칙


● 주입식 교육 금지

올바른 견해라는 이유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주입식으로 가르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독자적인 판단을 침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논쟁의 투명성

학교 밖에서 학문적·정치적으로 논쟁이 있는 사안은  .


이를 위해 수업 중에는 서로 다른 관점들이 균형적으로 제시되고, 다양한 선택의 가능성 및 대안들에 대한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 수요자 지향성

학생은 정치적 상황과 자신의 개인적 관심에 대해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학생이 자신의 삶을 위한 실직적으로 유용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어야 함을 뜻합니다.


공공누리 마크 홍보과(02-3294-1024)에서 제작한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체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정책]을 확인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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