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 속 선거

HOME > 선거아카데미 > 학교생활 속 선거
좋아요 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투표절차가 궁금해?
  •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6-06-20

 

□ 나도 이제 투표할 수 있어요


명준이는 아침부터 자신도 모르게 조금 들떠있다.

 오늘이 바로 학교선거날이기 때문이다. 엄마가 선거일에 투표하러 갈 때 가끔 따라간 적이 있었던 명준이는 자기도 투표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아직 주민등록증도 없고, 성인이 아닌 자신은 투표용지를 받지도 못하고 기표소에 들어갈 수도 없었다. 그 모습에 선거는 어른이 되었다는 인증같은 것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다.

그래서 투표를 할 수 있는 오늘, 명준이 스스로도 모르게 조금 들떠 있었던 것이다. 그동안 꼼꼼하게 후보들의 공약도 잘 살펴보았고, 선거 유세를 하는 모습도 찬찬히 잘 지켜보았다. 이제 자신이 선택한 후보가 당선되도록 무효표가 되지 않고, 소중하게 쓰일 수 있도록 투표만 잘 하면 된다. 그런데 막상 투표를 하러 갔는데, 책상도 많고 사람들도 많아서 어디서 무엇부터 해야할지 모르겠다. 흠.... 무엇부터 하는 게 맞는걸까?

 

1

 

 

□ 투표는 어떻게 하나요?


 투표소에서 투표는 보통 다음의 순서로 진행되지요. ?학생증을 제시하여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고(본인확인) ☞ ?투표용지를 받아 ☞ ?기표소에 들어가 한 명의 후보에게 기표를 하고(기표) ☞ ?투표함에 투표지를 넣고 나오면 된답니다. 참 쉽죠? 

 

 

 

박스


 BOX STORY(투표는 누가 관리하고 감독하나요?)


 학교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는 아주 중요해요. 그래서 학교선거관리위원회를 두고 있지요. 학교뿐 아니라 우리 같은 민주국가에서는 공정한 선거가 매우 중요하지요.  선거를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하는 것도 다 그런 이유 때문이랍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우리나라의 선거가 공정하고 깨끗하게 치러지도록 관리하고 감독하는 일을 하는 곳이에요. 과거에는 선거 때마다 부끄러운 일들이 많이 벌어졌어요.

 

 하지만 이제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하고, 민주주의 의식이 높아지면서 공정한 선거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답니다. 우리의 민주주의도 그만큼 성숙해지는 것이지요.

 

 

 


 

 


 

  • 첨부파일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부서와 사전 협의 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평가하기

- 담당부서 : /